햇빛 알레르기는 태양광선(태양빛)에 노출된 후 피부에 가려움 및 발진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치료 없이도 증상이 사라지지만, 심할 경우 가려움증, 통증, 물집 등이 잡히게 되며,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와 관련하여 발생 원인과 주요 증상, 치료법, 예방법에 대해 본문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목차
💰건강보험료 환급금 1인당 평균 135만 원! 받으려면?
햇빛 알레르기
햇빛 알레르기는 '광과민성 질환'으로도 불리며, 햇빛에 노출 후 붉은 발진이 나타나며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햇빛에 노출된 피부에 증상이 나타나며, 붉은 구진 및 물집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최근 환경파괴로 인해 오존층이 얇아지게 되면서 자외선 노출량이 많아지면서, 햇빛 알레르기 환자도 늘어간다고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 원인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에 대해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태양광선이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그 외에도 유전적인 요인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항생제 및 진통제의 성분, 향수, 소독약, 자외선 차단제의 화학 물질, 기존에 갖고 있던 피부염 등이 햇빛에 민감한 피부로 바뀌며 햇빛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외선 노출에 대한 면역계 관련 반응으로 햇빛에 의해 변성된 피부 구성물의 일부를 면역계가 이물질로 인식하여 면역 반응이 활성화되는 것입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
햇빛 알레르기의 증상은 목부터 가슴의 앞쪽 부위, 손등 및 팔다리 등 햇빛에 노출이 많이 되는 부위에 발생합니다. 하지만, 가끔씩 햇빛에 노출되지 않은 부위까지 병변이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로 인한 피부 병변은 가려움증을 동반한 발진으로 좁쌀만 한 구진, 물집 등이 혼재되거나 개별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홍반과 함께 가려움증, 통증,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이 나타나며, 물집과 피부 벗겨짐, 딱지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평소 노출이 적은 피부가 갑자기 많은 햇빛에 노출될 경우 더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 종류
햇빛 알레르기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종류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 다형태광발진
- 우두모양물집증
- 만성광선피부염
- 일광두드러기
다형태광발진
다형태광발진은 초봄에 주로 시작하여 하절기에 심해집니다. 햇빛 노출 30분 ~ 수 시간 내에 구진 및 물집 등의 다양한 발진이 생기는 질환으로 주로 팔, 가슴, 목 등에 생기며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우두모양물집증
우두모양물집증은 뺨, 목, 손등, 콧등 등에 홍반이나 부종으로 발생합니다. 보통 2일 내 물집으로 변하며, 궤양이 생기고 딱지가 생기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만성광선피부염
만성관성피부염은 햇빛 노출부위에 가려움증이 심한 습진양 피부병변으로 야외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잘 생기며, 한번 생기면 여름에 악화되거나 일 년 내내 지속됩니다.
일광두드러기
일광두드러기는 햇빛에 노출된 부위에 부종 및 두드러기가 생기며, 햇빛에 노출 후 수초 ~ 수분 내에 나타났다가 수 시간 내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햇빛 알레르기 진단
햇빛 알레르기에 대한 진단은 육안으로 피부 상태를 확인으로 가능하며, 필요시 검사용 램프를 사용하여 진단하기도 합니다.
검사용 램프를 이용하면, 특정 자외선의 파장 길이에 다른 반응을 확인하는 자외선 검사를 하는 것이며, 패치를 사용하여 광과민성 물질에 대한 반응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피부 조직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 치료법
햇빛 알레르기는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며칠간 햇빛을 피하는 것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주기적인 광선 치료, 스테로이드,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해 치료를 합니다.
광선치료는 일주일에 3회씩 예방적으로 시행하면 병변의 발생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 예방법
햇빛 알레르기를 예방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햇빛에 노출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을 하면서 햇빛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보니, 햇빛에 노출될 때는 선글라스, 모자, 양산 등을 사용하거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여 자외선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제(선크림)는 SPF30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 뒤 2 ~ 3시간 정도 지나면 다시 발라주는 것이 자외선 차단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 자가진단
본인이 햇빛 알레르기를 갖고 있는지 자가진단 하는 방법입니다.
다음 세 가지 항목을 체크하여 모두 해당된다면, 햇빛 알레르기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피부과 지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햇빛에 노출된 부위 위주로 나타나는 가려움증을 동반한 발진이 있습니까?
- 햇빛 노출 후 발진이 항상 나타납니까?
- 특정 계절에 증상이 발생 또는, 악화됩니까?
위와 같이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 증상, 치료법, 예방법 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
1️⃣ 청년 내일채움공제! 300만원 넣고 1,200만원 받는법 2️⃣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으면, 연금이 줄어든다고?😡 3️⃣ 취업할 때 300만원 지원받는 꿀팁 |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