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거래 금액별 수수료 상한요율과 한도는 얼마일까요?
이 글에는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계산하는 방법과 중개수수료 요율, 거래금액별 중개 수수료 한도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목차

     

    썸네일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

    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 당첨 확률

    올해부터 2자녀도 다자녀 적용!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부동산 중개 수수료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부동산거래시 매도자와 매수자 사이에서 매매되는 매물에 대한 중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부동산 거래의 경우 억단위의 큰돈이 오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매수자와 매도자 간 직접적인 거래보다는 부동산 중개인을 통해 거래를 하게 됩니다.

     


    또한, 부동산 거래 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부동사 중개인을 통한 거래라면, 부동산중개업 손해배상 보증보험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한두 푼 하는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부동산 거래 금액에 비하면 작지만..), 부동산 거래를 할 때 부동산 중개 수수료 역시 포함하여 예산을 잡으셔야 합니다.

     

    경기도민 주목! 취업할 때 90만 원 받으셨나요?

    부동산 중개 수수료 관련 법 요약

    부동산 중개 시 수수료와 관련된 규제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법적으로 상한요율 및 한도액(상한액)을 규정하며, 그 범위 안에서 결정됩니다.
    • 부동산 중개 수수료의 상한요율은 거래하는 매물의 종류와 지역, 거래 종류, 거래 금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현금영수증 발급을 통해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 부동산 중개업소가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등록 구분에 따라 부가세 요구가 가능합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부동산-중개-수수료-계산식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

    제5차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대상입니다.

    서울시민이라면? 긴급 생계비 50만 원 신청하세요!

    거래 금액

    거래금액은 부동산 매매는 매매가, 전세 계약일 경우는 전세보증금이 됩니다.
    월세의 경우 매달 납부하는 월세액과 보증금을 가지고 산정하는데 그 산정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월세 거래 시 중개 수수료(1) : 보증금 + (월세액 X100)
    2. 월세 거래시 중개 수수료(2) : 보증금 + (월세엑X70)

    월세 계약 시 부동산 거래수수료 계산을 위해 1번으로 먼저 계산했을 때 산정한 금액이 5천만 원 이하일 경우 2번으로 계산해 거래금액을 적용합니다.

     

    수수료율

    부동산 중개 수수료율은 법으로 최대 상한치가 정해져 있으며, 이를 '상한요율' 이라고 합니다.
    만약, 부동산 거래 시 법에서 정한 상한요율 이상으로 수수료를 요구한다면, 불법행위가 되는 것 입니다. 중개 수수료는 상한요율 범위 내에서 중개인과 협의를 통해 금액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별로 상한요율 안에서 정할 수 있기 때문에, 보통 부동산 거래를 하기 전에 공인중개사에게 수수료율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 한도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부동산 거래 종류(매매, 전세 등), 거래 금액, 거래 대상(주택, 오피스텔, 토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부동산 거래가 많은 서울 및 경기지역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지방세 환급! 받으셨나요?(신청해야 환급 가능)

    주택 거래 부동산 중개 수수료 상한요율

    부동산의 매매, 교환, 임대차(전세/월세)에 따라 상한요율은 다음 그림(표)과 같으며, 거래 대상은 주택 및 주택의 부속토지, 주택 분양권을 대상으로 합니다.

     

     

    부동산-중개-수수료율-표
    서울, 경기지역 주택 거래 수수료 상한요율

    상한요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금액이 한도액을 초과할 경우, 한도액으로 중개 수수료를 적용하게 됩니다.

     

    부동산 거래별 중개 수수료 계산을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1.5억 원의 주택 매매 : 150,000,000원 X 0.5% = 750,000원 (한도액 80만 원보다 적으므로 75만 원 적용)
    • 5억 원의 주택 매매 : 500,000,000원 X 0.4% = 2,000,000원 (해당 금액 범위는 한도액 없으므로, 2백만 원 적용)
    • 보증금 9천만 원의 전세 계약 : 90,000,000원 X 0.4% = 360,000원(한도액 30만 원을 초과하므로, 30만 원 적용)

    올해 태어난 아기가 있으면, 200만 원 받아 가세요.

     

    오피스텔 중개 수수료 상한요율

    오피스텔 중개 수수료는 공인중개사법 시행규칙 제20조 제4항(2015년 1월 6일 공포/시행)에 따라 전용면적 85㎡ 이하인 오피스텔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상한요율을 적용합니다.

    오피스텔-중개-수수료-상한요율
    오피스텔 중개 수수료 상한요율

    오피스텔 중개 수수료는 주택과 달리 지역에 상관없이 모두 동일하게 수수료율이 적용되나, 면적에 따라 상한요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임대차 계약에서 월세 계약의 경우 주택과 같은 방법으로 거래금액을 산출합니다.

     

     

    주택/오피스텔 외(토지 및 상가 등) 중개 수수료 상한요율

    토지나 상가 등의 부동산 거래는 매매, 교환, 임대차 등의 거래 종류 및 거래 금액과 상관없이 0.9%를 상한요율로 적용합니다.

    토지-상가-중개-수수료-상한요율
    주택, 오피스텔 외(토지, 상가 등) 중개 수수료 상한요율

     

     

    네이버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기 활용

    위에서 정리한 부동산 거래 종류, 금액별 중개 수수료를 손으로 계산하기에는 다소 불편하다 보니, 네이버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기(부동산 중개보수 계산기)를 활용하여 쉽게 중개 수수료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하기

     

    네이버-부동산-중개-수수료-계산기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기

    매물 종류, 거래지역, 거래종류, 거래금액, 수수료율을 입력하면,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수수료율(협의 보수율)을 입력하지 않거나, 계산된 중개 수수료가 상한요율보다 높을 경우 '상한요율'을 적용하여 계산됩니다.

     

    위와 같이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하는 방법과, 상한요율을 적용한 중개 수수료 한도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