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번호이동과 기기변경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번호이동과 기기변경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뜰폰에서 메이저 통신사로 번호이동이 가능한지 본문의 내용에서 쉽고 빠르게 확인해 보세요!

 

목차

     

    썸네일
    알뜰폰 번호이동

    📶알뜰폰 통신사 TOP10📱

    🤳알뜰폰 단점! 하지만 가입자는 천만명?👀

     

    번호이동과 기기변경의 차이

    휴대폰을 신규 개통하여 사용하다가 다른 휴대폰을 구매하거나,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게 될 때 자주 듣는 말이 '번호이동', 과 '기기변경'입니다.
    통신사에 신규 가입하여 휴대폰을 새로 개통하는 것과 달리, 기존에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새로운 휴대폰을 구매하여 폰을 바꾸거나, 통신사를 이동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과정에서 번호를 유지한 채 통신사를 바꾸면 '번호이동', 통신사를 유지한 채 휴대폰 기종을 바꾸게 되는 것을 '기기변경'이라고 합니다.

    • 번호이동 : 현재 사용하는 번호 그대로 다른 통신사(SKT, KT, LG U+ 등)로 이동
    • 기기변경 : 현재 사용하는 통신사를 유지하고, 휴대폰 기종을 변경 및 요금제를 새롭게 가입

     

    예를 들어, SKT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KT로 옮기게 되는 것으로,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 번호는 유지(번호이동)됩니다.
    만약, SKT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갤럭시 S22에서 아이폰 13으로 휴대폰을 바꾸는 것은 기기변경인 것입니다.

    단말기 자급제폰 구입 장점vs장점

     

    번호이동(메이저 통신사 / 알뜰폰 통신사)

    메이저 통신사(SKT, KT, LG U+) 간에 번호 이동을 하는 것은 망 자체가 달라지게 되기 때문에 '번호이동'에 대한 의미가 더 정확하게 다가옵니다.
    하지만, 알뜰폰 통신사의 경우 메이저 통신의 경우 메이저 통신사의 망을 빌려서 사용하기 때문에, 통신사 이동에 대해 애매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건강보험 환급금 1인당 평균 135만원! 나도 받으려면?💰

    통신사와 통신망의 의미를 동일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기존에 SKT를 쓰던 사람이 알뜰폰 업체인 SK텔링크(SKT 통신망 사용)로 이동시 번호이동이 아닌, 기기변경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기기변경이 아닌, 통신사를 이동하는 '번호이동'입니다. 즉, 사용하는 통신망이 동일/변경이 아닌, '통신사'가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메이저 통신사 ↔️ 알뜰폰 통신사 간 이동하는 것은 '번호이동'입니다.

     

    알뜰폰 업체별 대여 통신망

    각 알뜰폰 업체는 알뜰폰 통신사 자체의 통신망이 아닌, 메이저 통신사(SKT, KT, LG U+) 통신사에서 구축해놓은 통신망을 대여하여 통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알뜰폰 통신사에 따라 1개 망만 대여하여 사업하기도 하고, 여러 개의 통신망을 대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동일한 알뜰폰 통신사에서 사용하는 통신망이 달라지게 되면 '번호이동'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표)에서 보듯이, LG헬로비전 알뜰폰의 경우 SKT, KT, LG U+의 통신망을 대여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LG헬로비전 알뜰폰 사용자가 가입할 때 SKT의 통신망을 사용했을 경우, KT로 통신망을 변경하려면 번호이동을 해야 합니다.

    알뜰폰-통신사-통신망표
    알뜰폰 통신사별 대여 통신망

    희망저축계좌 가입해서 정부지원금 매월 30만원 받으세요😀

     

    메이저 통신사에서 알뜰폰으로 번호이동

    SKT, KT, LG U+ 와 같은 메이저 통신사에서 알뜰폰으로 번호이동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번호이동이 가능합니다.

     

     

    1. 알뜰폰 통신사 요금제 확인
    2. 알뜰폰 가입 신청(온라인 홈페이지)
    3. 유심 구입 후 개통(기존 통신사 자동 해지)

    넷플릭스 돈 안내고 화질 높이는 꿀팁🖥

    알뜰폰 통신사 요금제 확인

    사람들이 알뜰폰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저렴한 통신비', '무약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는 메이저 통신사에 비해 통신비가 저렴하며, 대부분의 알뜰폰 통신사 이용 시 약정 없이 가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알뜰폰 통신사 요금제 확인은 '알뜰폰 Hub'에서 쉽게 비교 및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Hub에 접속 후 음성통화 및 문자, 데이터 양, 휴대폰 종류 및 제조사 등을 필터링하여 본인에게 최적화된 알뜰폰 통신사 및 요금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Hub-홈페이지
    알뜰폰Hub

    원하는 요금제 검색 시 알뜰폰 통신사와 월 통신요금에 대해 필터링된 결과가 나옵니다. 알뜰폰 Hub 홈페이지에서 가입하기를 선택하면 해당 알뜰폰 통신사 및 요금제 가입이 가능합니다.

    알뜰폰Hub-홈페이지알뜰폰Hub-홈페이지
    알뜰폰 통신사, 요금제 검색 결과

    요금제 외에도 휴대폰 기기와 함께 구입 시 비용도 검색이 가능하며, 구입도 가능합니다.

    알뜰폰 휴대폰 기종 검색

     

     

    알뜰폰 가입 신청

    알뜰폰 가입은 알뜰폰 Hub에서 가입을 해도 되고, 해당 알뜰폰 홈페이지에서 알뜰폰 가입을 해도 됩니다.
    가입 신청서 작성 및 서류 제출 등을 하고, 구매신청을 하게 되면 '유심'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일부 통신사의 경우 편의점 등에서도 알뜰폰 유심을 구입할 수 있으며, 알뜰폰 구매 후 해당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알뜰폰을 가입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LG헬로비전의 경우 LG헬로비전 홈페이지 접속 후 '유심 가입하기'를 통해 알뜰폰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LG헬로비전-홈페이지
    LG헬로비전 가입

     

     

    유심 구입 후 개통

    내가받을 국민연금 1분만에 조회하기!

    유심 가입까지 완료 후 홈페이지 안내 및 문자 안내 메시지에 따라 현재 가입한 통신사에서 알뜰폰 통신사로 이동을 합니다.
    이와 같은 절차대로 진행하면 '알뜰폰으로 번호이동'을 완료하게 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사는, 따로 해지할 필요가 없이 자동으로 해지되며, 미납요금 등은 신규 통신사로 정보가 넘어갑니다. 경우에 따라 기존 통신사에서 미납요금 완납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번호이동 시 번호이동 전의 통신사 상담사와 상담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뜰폰-번호이동
    알뜰폰 번호이동

     

     

    알뜰폰에서 메이저 통신사로 번호이동

    기존에 알뜰폰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메이저 통신사(SKT, KT, LG U+)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번호이동의 개념은 동일하며, 이동하고자 하는 메이저 통신사의 요금제 가입을 통해 알뜰폰에서 메이저 통신사로 번호 이동하면 됩니다.

     

    번호이동 참고사항

     

    번호이동은 아무 때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휴대폰 개통 후 3개월이 지나면 언제든지 자유롭게 번호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개월이 되지 않았다면 번호이동이 제한되니다.
    만약, 3개월이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번호이동을 하기 위해서는 'KTOA(한국통신사업자 연합회)'에 요청하여 번호이동을 해야 합니다.
    요청 및 서류 제출 후 번호동제한이 해제되었다고 하면, 이동하려는 통신사에서 개통을 진행하면 됩니다.

     

    KTOA 홈페이지 접속 후 '제한기간 이내 번호이동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여 신청서를 작성 후 신청서를 팩스로 제출해야 합니다.

    • 신청서 보낼 팩스 번호 : 02-541-4370
    • 문의 전화 : 1588-0413

    번호이동-신청서
    번호이동 신청서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 및 신청서 작성 요령은 첨부한 파일을 참조하십시오.

    1. 이동전화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HWP).hwp
    0.01MB
    2. 이동전화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PDF).pdf
    0.04MB
    3. 이동전화 제한기간내 번호이동 신청서 작성요령.pdf
    0.52MB

     

    위와 같이 알뜰폰 번호이동 및 기기변경, 알뜰폰과 메이저 통신사 간 번호이동과 관련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