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은 2004년부터 도입되었으며,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가입자수가 늘기 시작했습니다. 2021년에 알뜰폰 사용자가 1천만 명을 넘어가면서 사용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흔히, 알뜰폰이라고 하면 장점보다는 단점이 먼저 떠오르는 경우가 있는데, 정확한 단점과 장점에 대해 체크해보고 실 사용시 불편함이 없는지에 대해 본문의 글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썸네일
    알뜰폰 단점, 장점

    만 65세 이상이면, 받을 수 있는 혜택 40가지!

    건강보험료 환급금 1인당 평균 135만원! 받으려면?

     

    알뜰폰이란?

    알뜰폰은 기존 메이저 통신 3사(SKT, KT, LG U+)에서 구축한 통신망을 대여하여 통신사업을 운영하는 통신사 입니다.
    알뜰폰 사업자는 기존 이동통신망 사업자(MNO, Mobile Network Operator)가 구축한 통신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통신망 구축 비용이나 유지보수 비용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메이저 통신 3사의 통신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통화 품질 및 데이터 통신에는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알뜰폰 사업자

    국내 알뜰폰 사업자는 20개가 넘게 영업을 하고 하고 있으며, 주요 10개 통신사에 대부분의 알뜰폰 가입자가 몰려있습니다.
    주요 알뜰폰 사업자별 사용 통신망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알뜰폰 사업자는 1개 이상의 대여 통신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알뜰폰 사업자와 메이저 3사 통신사가 1대 1로 매칭 되는 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LG U+망의 경우 구형 스마트폰 및 외산 폰(화웨이, 사오미 등)의 경우 망 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알뜰폰 가입 시 휴대폰 기종과 알뜰폰 사업자의 대여 통신망을 체크해야 합니다.

     

    알뜰폰 사업자 TOP10 

     

    알뜰폰 브랜드 대여 통신망
    아이즈모바일 SKT
    헬로모바일 SKT, KT, LG U+
    KT M모바일 KT
    안심모바일 SKT, KT, LG U+
    세븐모바일 SKT
    모빙 SKT, KT, LG U+
    Free T SKT, KT
    U+ 알뜰모바일 LG U+
    이지모바일 KT, LG U+
    A모바일 KT, LG U+

    지방세 환급! 아직도 못 받으셨나요⁉️

     

    알뜰폰 단점

    알뜰폰 단점은 다섯 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1. 멤버십 혜택 부족
    2. 결합상품 부재
    3. 고객 서비스 부족
    4. 해외 로밍 불편
    5. 외산폰 사용 제한

     

    멤버십 혜택 부족

    메이저 3사 통신사의 경우 사용 요금제 및 회원 등급에 따라 다양한 멤버십 혜택이 제공됩니다.
    주요 혜택으로는 베이커리, 영화관, 편의점, 레스토랑의 할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뜰요금제의 경우 제휴 멤버십이 부족하여 메이저 통신사와 같은 멤버십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기존 SKT, KT, LG U+ 가입자 중 멤버십 혜택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알뜰폰 사용할 때 경제적으로 손해를 본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폰의 저렴한 요금제가 멤버십에서 제공하는 할인 및 적립 혜택을 상쇄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결합상품 부재

    메이저 통신사의 경우 가족 간 스마트폰 요금제 결합상품이나, 인터넷, TV 등의 결합을 통해 결합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합하는 서비스가 많아질수록 할인 혜택이 커지기 때문에, 가족 중 한 두명만 결합 해지를 하게 된다면 가계에서 지출하는 통신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알뜰폰의 경우 일부 사업자는 결합 상품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나, 가족 구성원 모두가 알뜰폰을 쓰는 게 아니라면 결합상품에 대한 혜택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의 통신서비스 사용 성향(TV, Data통신, 전화 등)에 따라 결합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기 때문에, 알뜰폰이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월세 지원 240만원! 누가 받을 수 있나?

    고객 서비스 부족

    알뜰폰 사업자의 경우 오프라인 대리점을 운영하지 않고, 고객센터도 잘 연결이 되지 않아 많은 고객들이 불편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알뜰폰 사용자 대부분이 고령층인 점을 감안하면 통신 관련 문의사항 및 이용에 도움을 주기에는 부족함이 많습니다.
    일부 알뜰폰의 경우 인터넷 홈페이지나 통신사 어플도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아 알뜰폰에서 다시 메이저 3사 통신사로 돌아오는 사용자도 많다고 합니다.

     

     

    해외 로밍 불편

    메이저 통신 3사는 해외에서 이용하는 해외로밍 요금제도 많고, 해외에서도 24시간 연결이 가능한 로밍센터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반면, 알뜰폰의 경우 일부 통신사를 제외하면 해외 로밍 서비스 자체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해외로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사(SK 7모바일, 헬로모바일, KT M모바일 등)의 경우도 해외로밍 요금제도 한 개 내외로 선택권이 많지 않습니다.
    참고로, 해외 로밍의 경우 이용 가능 요금제 및 서비스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을 경우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외산폰 사용 제한

    갤럭시나 아이폰 외에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하지 않은 직구 외산폰(ZTE, 샤오미, 화웨이 등)의 경우 알뜰폰 사용이 불가한 경우가 많습니다.
    해외 직구한 스마트폰으로 가입 시 상담원과 상담이 필요하며, IMIE번호를 확인하여 가입 가능 여부도 체크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NFC를 사용하는 교통카드, 삼성 페이 등의 결제 서비스도 지원하지 않는 알뜰폰 유심도 있으니 개통 시 NFC 사용 여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올해부터 2자녀도 다자녀 적용!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알뜰폰 장점

    알뜰폰 장점은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1. 저렴한 가격
    2. 약정 없음
    3. 편리한 개통
    4. 통화 및 데이터 통신 품질 동등
    5. 서비스 확대

     

    저렴한 가격

    알뜰폰은 이름답게 통신비용이 매우 저렴합니다. 메이저 통신 3사에서 선택 약정 할인을 25% 받은 통신요금과 비교해도 알뜰폰 요금이 더 저렴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훨씬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수준의 통화 및 데이터 용량을 제공한다고 했을 때 알뜰폰을 사용하면 약 30% ~ 50% 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통신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알뜰폰 요금제 사용 시 전화와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2만 원대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약정 없음

    메이저 통신 3사의 경우 휴대폰 개통 시 24개월 ~ 36개월 약정을 하고 개통을 하게 되며, 중간에 휴대폰을 변경하거나 해지를 하게 되면 약정에 따라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알뜰폰의 경우 약정 없이 휴대폰 개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휴대폰 기기변경도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1분만에 조회하기💰

    편리한 개통

    알뜰폰은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 24)에서 유심을 구매하여 스마트폰 공기계에 삽입 후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알뜰폰 개통을 요청하여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구매하는 것 외에도 다이소 및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알뜰폰 유심을 구입 가능하며, 유심 구입 후 개통할 수 있습니다.

     

     

    통화 및 데이터 통신 품질 동등

    알뜰폰은 기존 메이저 3사의 통신망을 대여하여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통화 품질 및 데이터 통신 품질이 다르지 않습니다.

    초기에는 알뜰폰이라는 저렴한 명칭 때문인지 통화 품질이 떨어지거나, 데이터 통신 속도가 느리다는 말도 많았지만, 실제 품질 테스트 시 차이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서비스 확대

    알뜰폰 통신 사업자들도 신용카드 결합 혜택 등 다양한 서비스 혜택을 주기 외해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리브 모바일(국민은행)의 경우 은행 및 카드 실적 등과 연계하여 할인 및 적립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등 알뜰폰 가입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슬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론 : 알뜰폰 쓰는 이유

    최근 알뜰폰 사용자는 점점 늘어 1천만 명을 돌파하였습니다.
    알뜰폰 통신사 중 점유율 기준 상위 10개사의 경우 다양한 할인 및 적립, 결합 상품 제공 등 서비스 품질을 올리는 등 여러 노력을 통해 가입자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소규모 알뜰폰 사업자는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상위 10개사(헬로비전, 아이즈모바일 등)에 가입하면 저렴한 가격에 비교적 괜찮은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폰이라고 하여 통화 품질이나 데이터 속도가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웹서핑, 유튜브, 카카오톡 등만 사용한다면 굳이 메이저 통신 3사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이저 통신사 대비 매월 요금이 최대 50%까지 절약할 수 있으며, 이 금액은 평균 2만 원/월 정도 됩니다.
    2만 원 정도가 적은 금액이라고 할 수 있지만, 통신사의 경우 한번 사용하면 수년을 사용하기 때문에 누적이 된다면 꽤 큰 금액이 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으면 연금액이 줄어든다고?

     

    요즘 5G 요금제 사용 시 매월 지출하는 통신비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가족 결합이나 인터넷/TV 등의 결합 상품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알뜰폰을 쓰는 것이 더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이저 통신사와 달리 약정을 맺을 필요가 없어 새로운 스마트폰으로 기기 변경도 자유로운 것도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알뜰폰 통신사에서 점점 더 저렴한 요금제와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으니, 유리한 요금제로 자주 갈아타며 기기변경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고객센터에 대한 불편함 같은 경우 스마트폰 및 통신사 관련 문제로 인해 고객센터에 상담을 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보니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오히려 유튜브나 네이버 등을 찾아보는 게 빠릅니다.)

     

    위와 같이 알뜰폰 단점과 장점,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뜰폰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