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은 공무원 및 군인, 사립학교 교직원을 제외한 만 18세 ~ 60세의 대한민국 거주 국민인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연금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은 연금개시 전까지 납부한 금액과 납부 기간에 따라서 연금 수령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본인이 현재 납부하고 있는 금액과 기간 기준으로 앞으로 받을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본문의 내용에 따라 순서대로 따라오시면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쉽게 조회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목차

     

    썸네일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으면, 수령액이 줄어든다?

    국민연금 보험료를 못낼 상황인데, 어떻게 하죠?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방법

    현재 국민연금은 출생 연도에 따라 만 60세 ~ 65세부터 연금수령 개시가 가능합니다. 은퇴 후 연금을 수령하며 생활을 할 때 어느정도 연금액을 수령할 수 있는지 조회해야 앞으로의 노후 계획을 세울 수가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쉽게 조회가 가능하며, 예상 수령액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 또는, 간편인증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로그인을 하기 어렵거나 원치 않으시면 '예상연금 간단계산' 서비스를 통해 어느정도의 연금을 받으 수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국민연금 홈페이지 접속 후 '내 연금(노후준비)'를 선택합니다. 선택시 새창이 열리며 '국민연금 내연금'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국민연금-홈페이지
    국민연금 홈페이지

     

    2. 국민연금 내연금 홈페이지 '로그인'을 해 줍니다. 로그인은 공동인증 및 간편인증(네이버, 카카오 등)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내연금-홈페잊국민연금-홈페이지
    국민연금 내연금 홈페이지, 로그인

     

    3. 로그인 후 우측 하단의 '주요서비스'에서 '국민연금 예상액'을 선택해 줍니다.

    국민연금-내연금-홈페이지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4. 현재 납부 기준으로 앞으로 받을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이 조회됩니다.

    국민연금-내연금-홈페이지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결과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참고사항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시 앞으로의 '예상' 연금액을 일정한 기준을 적용하여 계산되어 나온 값 입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예상 연금 수령액은 '보건복지부 고시 제 2022-11호'의 국민연금 재평가율 및 연금액 조정에 따라 전국 소비자 물가변동 및 연도별 기준소득월액 재평가율을 반영하여 산출되는 것 입니다.

    미래가치 예상연금액은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월액 및 전국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반영하여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월애 및 개인의 기준소득월액도 법정 의무가입기간인 만 60세까지 계속하여 매년 상승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산정된 것 입니다. 따라서, 매년 전국 소비자 물가 상승률 및 개인의 가입이력 등에 따라 미래가치 예상연금액은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셔야 합니다.

     

     

    국민연금 수령 시기

    국민연금은 출생 연도에 따라 만 60세부터 만 65세까지, 연금 개시 나이가 달라지게 됩니다. 1952년생 이전일 경우 60세부터 수령 가능하며, 1969년생 이후부터는 65세부터 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수령-나이표
    출생 연도별 국민연금 수령 나이

    국민연금에 부부가 모두 가입했다면, 연금 수령은 어떻게?

    만약, 국민연금 납입기간 10년을 채운 뒤 국민연금 수령을 더 빨리 하고 싶다면, '조기수령'도 가능합니다.
    단, 국민연금 수령 시기를 앞당긴다면, 연금 수령액은 줄어들게 됩니다.
    조기수령은 정식 연금 개시 나이기준 최대 5년까지 앞당길 수 있으며, 아래 그림의 표와 같이 조기수령 햇수에 따라 연금 수령액이 일정 비율로 줄어들게 됩니다.

    국민연금-조기수령
    국민연금 조기수령

     

    국민연금 관련 참고사항

    국민연금 납부 및 연금 수령과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Q1. 국민연금 납부기간 10년을 못채우면 어떻게 하나요?

    A1. 국민연금을 수령하기 위한 최소 납입 기간은 10년이며, 10년 납부기간을 채워야만 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만약 연금 개시 나이가 되기 전에 10년을 못채웠다면, 임의가입을 통해 납입 기간을 채울 수 있습니다. 만약, 납입기간을 채우기 어렵다면 '반환일시금'청구를 통해 그동한 납입한 국민연금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입기간 10년을 못채웠다면?

    국민연금 임의가입 대상 및 신청 방법

    Q2. 국민연금 수령시 이혼을 하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A2. 혼인 유지기간 및 나이에 따라 국민연금의 '분할연금 제도'를 활용해 국민연금 수령액을 부부가 나눌 수 있습니다.

    부부 이혼시 국민연금 수령은 어떻게?

    Q3. 국민연금을 더 빨리 받을 수 있나요?

    A3. 국민연금 조기수령 제도를 활용하면 최대 5년까지 조기수령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은?(나이, 수령액 등)

    Q4. 국민연금을 받던 수급자가 사망하면 어떻게 되나요?

    A4. 국민연금을 수령하던 연금 수급자가 사망하면, '유족연금'으로 전환되어 기존 수급자의 유족에게 지급됩니다.

    국민연금 수급자 사망시, 유족연금 승계 조건

    Q5.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5. 국민연금 연기연금제도를 활용하여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최대 5년까지 연금 수령 시기를 늦출 수 있으면, 연금 수급 시기가 늦어질수록 받는 연금액도 증가하게 됩니다.

    국민연금 연금 수령액을 늘리는 꿀팁

     

     

    위와 같이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와 관련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관련 글 읽어보기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