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위소득 100%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소득을 일렬로 세웠을 때 가운데 위치하고 있는 소득을 의미합니다. 중위소득은 각종 정부지원금 및 복지정책의 기준으로 사용되며, 매년 달라지게 됩니다.

이 글에는 중위소득 100% 의미와, 매년 달라지는 중위소득 기준에 대해서 쉽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각종 정부정책의 혜택을 받기 위해 중위소득 기준을 확인 하시려는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thumbnail
    중위소득 100% 확인방법

    내가받을 국민연금1분만에 확인하기

    지방세 환급금! 아직도 안받으셨어요?

     

     중위소득이란?

    중위소득은 통계청에서 우리나라 국민들의 소득을 조사하여 전체 국민의 소득을 일렬로 세웠을 때 정확하게 중간에 오는 값을 의미합니다.

    전체 소득의 중간값을 구할 때 일반적인 평균을 의미하는 산술평균 계산식을 적용하지 않는 이유는, 소득 격차에 따른 평균값 함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와 같이 구성원의 월소득이 분포한다고 가정하여 평균을 구해봅니다.

     

    • 200만 원
    • 100만 원
    • 500만 원
    • 300만 원
    • 1억 원

     

    위의 월소득의 산술평균을 계산하면 2,200만 원이 나오게 됩니다. 이 값을 위의 소득에 대한 중윗값으로 보기는 어려운 것입니다.

    따라서, 중위소득을 구할 때는 위의 월소득을 일렬로 세웠을 때 가운데에 오는 300만 원이 중위소득이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매년 국민소득이 달라지기 때문에, 중위소득 역시 매년 달라지며(보통 중위소득값은 상승), 보건복지부장관이 고시합니다.

    건강보험료 1인당 평균 135만원 환급! 나도 받으려면?

     

    중위소득 100% 확인방법

     

    매년 달라지는 중위소득 100%를 확인하는 방법은 통계청에서 운영하는 'e-나라지표' 사이트를 활용하면 됩니다.

    e-나라지표 사이트에서는 연도별 중위소득 100% 값을 그래프와 함께 확인이 가능하며, 관련 통계는 2015년부터 제공됩니다.

    연도별-중위소득100%
    연도별 중위소득 100%(출처 : e-나라지표)

    e-나라지표에서 올해의 중위소득 100% 확인하기

     

    복지정책별 중위소득 쉽게 확인하려면?

    중위소득은 가구 수별(1인 ~ 6인) 소득값이 달라지며, 정부에서 지원하는 복지제도의 적용 기준을 '중위소득의 x% 이하'로 적용하여 상대적 빈곤층에게 복지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복지정책-중위소득
    정부 복지정책별 소득 기준(중위소득 이하값)

    위의 그림(표)과 같이 복지제도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중위소득 100% 대비 일정 비율 이하로 소득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매번 새롭게 추가되는 복지정책이나, 정책의 변경 등으로 기준 소득값이 달라지기 때문에, 중위소득 값 기준 복지정책별 소득 값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복지혜택별 소득 기준값 쉽게 확인하려면?(엔젤시터 페이지)

    엔젤시터 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복지혜택별 중위소득 적용 비율과 소득금액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복지혜택별-소득기준표
    복지혜택별 소득기준표(출처 : 엔젤시터)

    참고로, 중위소득 75%, 65% 등의 소득 값은 중위소득 100%를 기준으로 백분율 계산을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인 가구의 중위소득 75%의 값을 얻고자 한다면, 중위소득 100% 값인 '1,944,8112원 X 0.75'를 계산해 1,458,609원이 나오게 됩니다.

     

    또한, 위 사이트에서 중위소득 50% 미만의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지원 복지 급여도 가구수별 소득기준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급여종류별-소득기준표
    기초생활 수급자 급여종류별 소득기준(출처 : 엔젤시티)

     

    중위소득 100%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소득의 중간값을 나타내는 값이며, 중위소득 100%를 기준으로 그 이하 구간에 있는 소득 가구에 대한 지원을 하기 위해 상대적 빈곤을 측정하는 척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가구수별 소득인정액을 확인하셔서 정부에서 받을 수 있는 복지혜택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본인 가구의 구성원이 벌어들이는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보유 재산의 월소득 전환 등을 계산하여 나오는 '소득인정액'을 확인하고,  복지혜택별 기준 소득에 해당할 경우 관련 기관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가구별 소득인정액 쉽게 확인하러 가기(모의계산 포함)

     

    위와 같이매년 달라지는 중위소득 100% 확인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쉽게 중위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즐겨찾기 해두시면 편리합니다.

     

    📝  관련 글 읽어보기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