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5세 이상은 정부 및 정부 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복지와 관련된 여러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받을 수 있는 복지혜택 40가지를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곧 만 65세 이상이 되거나, 그 이상이신 분들은 아래 본문의 내용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최대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이 게시물은 만 65세 이상 혜택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3분 안에 궁금하신 점에 대한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게시물 상단 및 중간에 관련 상품 및 서비스가 나오고 있다면, 아직 기회가 있다는 뜻입니다.
    상품 및 서비스 제공 혜택이 마감되기 전,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thumbnail
    만 65세 이상 혜택

     

    만 65세 이상 혜택

    만 65세 이상 분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 중 대표적인 것은 '지하철 무료 탑승', '독감 예방접종 무료' 정도만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혜택들이 많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본인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놓치지 말고 받으시길 바랍니다.

    노인부부노인부부노인부부
    만 65세 이상

    의료 및 건강관리 혜택

    1. 독감 예방접종 무료

    만 65세 이상 및 유아와 어린이(생후 6개월 ~ 만12세)는 독감 예방접종이 매년 1회 무료로 접종 가능합니다.
    단, 유아 및 어린이의 경우 생애최초 접종시 2회 적용입니다.

     

    2. 대상포진 예방접종비 지원

    대상포진은 노령층에게 발병시 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질환으로, 각 지자체에서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지자체에 따라 무료 또는, 접종비 일부를 지원해주고 있기 때문에, 거주하고 있는 지자체 보건소에 대상포진 예방접종 문의를 통해 안내를 받으시면 됩니다.
    보통 예방접종비 지원금액은 5만 원 내외이며, 기초생활 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일 경우 8만 원 ~ 12만 원 정도까지 지원 금액이 늘어납니다.

    3. 노인맞춤 돌봄 서비스

    어르신 중에 거동이 불편하거나, 치매, 파킨슨병 등의 노인성 질환이 있을 경우 지자체 돌봄 센터 등에서 방문 돌봄 및 돌봄센터 통원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노인 돌봄 서비스도 각 지자체별 지원 내역이 다르기 때문에, 서비스 이용 전 관할 행정복지센터 및 돌봄 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4. 국민건강 지원금 최대 6만 원 지급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건강실천 지원금제'에 참여한 뒤, 본인의 건강관리를 잘할 경우 최대 6만 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실천 지원금 시범사업기간은 2024년 6월까지 진행되며, 건강보험에 가입된 사람 중 건강에 대한 위험 요인이 있다고 판단되는 신청자에게 지원됩니다.
    건강실천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간강 관리 프로그램 이수, 혈압 및 혈당, 체중 등의 수치가 개선되면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만 20세 ~ 만 64세는 건강예방형에 지원이 가능하며, 만 65세 이상은 건강관리형 프로그램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미납기간이 있다면! 추납 제도로 줄어드는 연금을 복구하세요!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둘 다 받을 수 있을까?

    5. 우리 동네 주치의 제도

    우리 동네 주치의 제도는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으로 당뇨병, 고혈압 등의 질환을 갖고있는 사람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당뇨병, 고혈압 등의 치료에 들어가는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면서, 동네 의원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개인별 맞춤 의료/보건 관리를 수행하는 시범 사업입니다.
    우리동네 주치의 제도를 활용하면 의료비에 대한 본인부담률이 30%에서 10%로 줄일 수 있으며, 당뇨병의 합병증 발생 검사 등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 주치의 제도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등록된 의원을 인터넷에 검색 후, 방문하여 일차 의료 만성질환관리 신청 서류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6. 치매검진 무료

    만 65세 이상일 경우 각 지역의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 무료로 치매 검진이 가능합니다.
    만약, 치매 검사 결과 치매가 의심될 경우 정밀진단을 위한 검사비도 일부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치매 판정을 받을 경우 병원 진료비 및 약제비에 대해 발생하는 본인부담금에 대해 월 최대 3만 원가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가능 여부와 상세 금액은 관할 보건복지상담센터에서 상담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지역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 지원금 신청을 하면 됩니다.

    7. 안과 검진 지원

    안과 검진의 경우 만 60세만 넘어도 노인 안과 검진 진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 사회약자에 해당할 경우 백내장, 녹내장 등 망막 질환 등의 수술비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8. 임플란트 및 틀니 비용 지원

    만 65세 이상이면서 7년 동안 임플란트 및 틀니 비용 지원을 받은 적이 없는 의료급여 수급자(기준 중위소득의 40% 이하)에 해당하면 완전틀니 및 부분틀니 치료 비용이 지원됩니다.
    또한,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부양자에 해당하면 1인당 2개까지 임플란트 치료 비용의 7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의 중위소득 100%는 얼마? 쉽게 확인하기

     

    9. 안마 바우처 지급

    만 60세 이상 노인성 질환을 앓고 있다면, 안마 바우처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안마 바우처를 활용해 주 1회 60분간 안마 서비스를 받을 때 이용 요금의 10%만 지불하고, 나머지 90%는 정부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회당 4만 원씩 4회 이용(한 달)할 경우 16만 원의 비용이 발생되는데, 안마 바우처 사용 시 16,000원으로 한 달 안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안마 바우처는 기준 중위소득 140% 이하인 만 60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지체 및 뇌병변 장애인 또는 국가유공자 중 상이등급을 판정을 받은 사람 중에 다음 질환을 진단받은 사람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근골격계 질환(질병분류코드 M)
    • 신경계 톰(질병분류코드 G)
    • 순환 게 통(질병분류코드 I)
    • 당뇨(질병분류코드 R81)
    • 당뇨병, 비 당뇨병성 저혈당성 혼수(질병분류코드 E10~15)

     

    10. 노인 맞춤형 운동 서비스

    기준 중위소득 140% 이하, 장기요양보험 등급 외 판정자에 해당할 경우 분기별 1회 건강상태 점검과 주 3회 90분/회 운동프로그램 참여가 가능합니다.
    노인 맞춤형 운동 서비스는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접수 공고가 나오면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주요 프로그램은 유산소 운동, 수중 운동 등이 있으며 프로그램은 지역마다 다르게 구성됩니다.

     

    11. 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만 60세 이상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족을 대상으로 인공관절 검사비와 진료비, 수술비 중 본인부담금에 대해 일부 또는, 전액 지원이 가능합니다.
    인공관절 수술비 지원은 지역 보건소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자세한 지원 내용은 노인의료 나눔 재단에 문의 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12. 병원 외래진료비 감면

    만 65세 이상의 환자가 병원 외래진료 시 진료비의 증가에 따라 본인부담금이 급격히 늘지 않도록 감면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더 받을 수 있는 꿀팁 대공개!

     

    13. 폐렴구균 무료 예방접종

    만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지역 보건소에서 1회에 한해 폐렴구군 예방접종을 무료로 접종할 수 있습니다.

     

    14. 노인 장기요양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은 심신의 기능 상태에 따라 등급을 부여해 여러 복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 장기요양보험은 만 65세 이상 또는, 노인성 질병을 가지 만 65세 미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참고로, 노인성 질병은 치매, 뇌혈관성 질환, 파킨슨 병 등이며, 장기 요양보험 신청 시 건강관리공단에서 담당자가 방문해 등급 심사를 진행합니다.

    /p>

     

    금융 혜택

    1. 기초연금 지급

    만 65세 이상 어르신 중 소득인정액이 기초연금 선정기준액 이하일 경우 매월 기초연금 지급을 신청해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2022년 기초연금 선정기준액은 월 소득인정액 부부가구 288만 원, 1인 가구 180만 원 이하일 때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지급액은 307,400원/월입니다.

    소득인정액 쉽게 계산하는 법! 나의 소득인정액은?

    기초연금! 나도 받을 수 있을까?

    2. 노후 긴급자금 실버론 서비스

    노령층 인구에게 생활비 및 의료비, 장례비 등의 자금 사용을 목적으로 저금리 대출을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3. 농지연금

    농지연금은 만 65세부터 신청할 수 있는 연금으로, 소유한 농지를 담보로 매월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농지연금은 신청일 기준 영농경력 5년 이상, 2년 이상 보유한 주소지 내 30km 이내 농지에 대해 연금 지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4. 주택연금

    주택연금은 만 55세 이상의 보유주택 9억 원 이하(공시지가 기준)인 사람을 대상으로, 보유한 주택을 담보로 하여 매월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연금입니다. 주택연금은 주택의 가격이 높을수록, 연령이 많을수록 수령하는 금액이 많아지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주부, 소득이 없는 사람도 국민연금 가입 가능! 임의가입제도란?

    5. 상속세 공제

    상속세는 부모 및 조부모가 사망하면서 부동산 및 기타 재산을 물려받을 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만 65세가 이상일 경우 인적공제의 연로자 공제가 적용되어 1인당 5,000만 원 까지 상속세 부과에 대한 공제가 적용됩니다.

    상속공제-종류
    상속공제 종류

     

    6. 은행 저축 이자소득 및 배당소득 비과세

    생계형 저축상품 가입 시 3천만 원 까지 이자소득 및 배당소득이 비과세로 적용됩니다.

     

    생활 혜택

    통신비-할인
    생활 서비스 혜택

    1. 에너지 바우처 제공

    만 65세 이상 생계급여 및 의료급여 수급자는 여름철(7월 ~ 9월) 전기요금 할인이 가능한 '에너지 바우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겨울철(12월 ~ 2월)에는 지역난방 및 전기, 도시가스 결제가 가능한 바우처가 제공됩니다.
    에너지 바우처는 관할 지자체별로 금액 및 지원 대상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노인 돌봄 여행 서비스

    노인 돌봄 여행 서비스는 평생 한 번만 이용 가능하며, 만 65세 이상 노인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노인 돌봄 여행은 돌봄 전문 일력과 함께 여행을 하는 것으로, 일부 지자체에서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3. 통신비 할인 요금제

    통신비 할인 요금제는 기초연금을 수령하는 사람이 이용 가능한 요금제로, 통신비가 22,000원 이하일 경우 통신요금을 최대 50%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해외여행을 하게 되면 '시니어 해외 로밍' 서비스를 이용하면, 일부 금액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통신사별 상이)

    4. 미술관 및 박물관 관람료 무료

    국립박물관 및 미술관 등 관람시설은 만 65세 이상 관람객에 대해 무료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 독거노인 응급 알람 서비스

    독거노인으로 생활할 경우 응급 시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알람 버튼을 설치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국민연금! 원래 개시 나이보다 더 앞당겨 받으려면?

     

    일자리 혜택

    노인-일자리노인-일자리노인-일자리
    노인 일자리

    1. 생애경력 설계 서비스

    기존 직장 및 사업 은퇴 후 중장년 재취업을 위해 워크넷에서 일자리 연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제도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에서 구연동화를 읽어주는 활동을 하며 시급 4만 원을 받을 수 있는 일자리입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19 사태로 보육기관 및 유치원 방문이 어려워졌지만, 코로나 19 사테가 마무리되면 다시 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

    전문자격증 보유 및 3년 이상 경력을 가진 만 50세 ~ 만 70세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전문인력 재취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부지원 사업입니다.

     

    4. 신중년 사회공헌 사업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과 유사하나, 보유 경력 및 자격증이 없을 경우, 봉사의 개념으로 활동하는 사업입니다. 급여는 없지만, 참여 시 수당 및 식대가 제공됩니다.

    국민연금 수령 시, 부양가족이 있으면 추가 수당을 준다고?

    5. 노인 일자리 사업

    만 16세 이상 노령층을 대상으로 공공형 일자리(노노케어), 학교 급식지원 봉사, 도사관 등의 공공시설 봉사에 참여하고 소정의 활동비(월 27만 원)를 지급받는 일자리 사업입니다.
    공공형 일자리 외에 사회 서비스형 일자리(지역사회 돌봄,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등)에 참여할 경우 월 71만 원의 급여가 지급됩니다.

    6. 시니어 인턴십

    만 60세 이상의 장년층을 대상으로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서 진행하는 사업으로 노인 일자리 연계 서비스입니다.

     

    7. 공공 산림 가꾸기

    만 55세 이상의 장년층이 '공공 산림 가꾸기' 일자리에 지원할 경우 우대를 받아 선발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며, 하루 일당 7만 원 ~ 8만 원 수준의 급여를 받습니다.
    주로 산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건강에 이상이 없는 분들이, 건강관리를 위해 참여하시면 좋습니다.

    공무원 명예퇴직 대상과 명예퇴직 시 수당은?

    공무원 연금 수령 시기

     

    교통 혜택

    노인-교통카드교통비-지원
    노인 교통혜택

    1. 지하철 무료 탑승 및 기차 요금 할인

    만 65세 이상인 분들은 도시철도 지하철 및 수도권 전철 탑승 시 100%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차는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탑승 시 기본 30% 할인 적용이 되며, 무궁화호(누리로) 이하 통근열차 탑승시에는 50% 할인이 가능합니다. KTX 및 새마을호는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에는 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노인-기차할인
    만 65세 이상 기차 할인

     

    2. 버스 교통비 무료

    일부 지자체에서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버스 탑승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도록 복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버스 무료 탑승이 아닌, 버스비 지원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의 버스 이용 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버스비 지원 사업은 지자체별로 시행 내용이 다르니, 각 지자체별 복지관련 공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3. 국내선 항공, 여객선 할인

    국내에서 운행하는 항공기나 여객선 이용시 10% 할인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운전면허증 반납 교통비 지원

    만 65세 이상

    운전면허를 갖고 계신 어르신들은,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면, 각 지자체에서 교통비를 지원해줍니다. 지원 금액은 지자체별 상이합니다.

    국민연금 연금 보험료를 납부하지 못할 상황이라면?

     

    주택 혜택

    주택주택
    어르신 맞춤형 주택

    1. 행복주택 고령자 전형

    행복주택은 신혼부부, 대학생, 사회초년생 등의 주거안정을 목적으로 도심 및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곳에 건축되는 주택으로, 다른 임대주택에 비해 저렴한 임대료로 입주가 가능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행복주택 분양 시 노인 및 취약계층에게 20%를 할당하며, 만 65세 이상이며, 무주택 세대원으로 해당 지역에 거주 시 고령자 전형으로 입주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자녀의 청약신청 시 무주택자로 분류

    만 60세 이상의 부모님이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고 해도, 그 부모의 자녀가 청약신청을 할 때 무주택자로 분류됩니다. 무주택자 분류 시 청약 당첨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는 것도 청약 전략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사학연금 수령시기

     

    3. 노인복지주택 및 공공 실버주택 입주

    노인복지주택은 만 60세 이상 노인일 경우 분양을 받을 수 있는 주택으로, 취득세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공공 실버주택은 건축법상 노유자시설로 명시되어있는 주택으로, 임대료가 저렴하며 장기간 거주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노유자시설의 경우 물리치료실 및 재활시설 등 건강관리를 위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노인의 거주에 적합한 주택입니다.

     

    4. 주택 입주신청 시 우선공급

    공공기관에서 건설하는 주택이나, 공공임대주택에 입주신청을 할 경우 우선적으로 공급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우대 기준은 만 60세 또는, 만 65세 이상으로 지역 및 기관에 따라 달라집니다.

     

    위와 같이 만 65세 이상 받을 수 있는 복지 혜택 40개에 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관련 글 읽어보기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